Search

간호인력 정원기준 미달 의료기관, 명단공개 추진 - 청년의사

cicientertaiment.blogspot.com

간호인력 근무환경 개선 및 정원기준 미달 의료기관의 명단을 공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.

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.
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.

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은 의료현장 근무환경을 개선해 간호사들의 태움 피해 및 조기 이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의료법, 근로기준법,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안 등을 대표발의했다.

강 의원은 보건복지부 자료를 분석해 보면 우리나라 간호사의 근무조별 1인당 환자 수는 16.3명으로 유럽 12개국 및 미국 평균인 8.8명의 2배에 이른다고 밝혔다.

이에 비해 신규 간호사의 1년 내 이직률은 35.3%로 전체 산업의 8.2배에 달해 간호인력의 근무환경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.

또한 간호사 태움 방지를 위해 개정된 근로기준법이 지난해부터 시행됐지만 처벌 규정이 없고, 가해 사건에 대한 신고접수와 조사 주체가 같은 직장 내 사용자로 돼있어 사용자가 가해자일 경우 해당 조항이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계속돼왔다.

이에 강 의원은 근로기준법과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.

개정안은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 발생 시 조치사항을 상급기관인 고용노동부 또는 근로감독관에 신고하도록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처벌할 수 있도록 근거 조항을 마련했다.

이와함께 의료법 개정안을 통해 의료기관 내 의료인 성추행 범죄에 대해 형사처벌과 병행해 면허정지를 할 수 있도록 처벌을 강화하고, 의료현장의 인력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인력을 포함해 정원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의료기관을 공표해 정원기준 의무이행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도록 했다.

강 의원은 “태움 피해로 인해 고 서지윤 간호사 사망사건이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간호사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다”며 “간호인력의 건강한 근무환경이 국민건강에 직결되는 만큼 이번 개정안을 통해 태움 문화가 반드시 근절될 수 있기를 바란다”고 밝혔다.

Let's block ads! (Why?)




September 03, 2020 at 08:44AM
https://ift.tt/2QVHgm1

간호인력 정원기준 미달 의료기관, 명단공개 추진 - 청년의사

https://ift.tt/2YsqOx6


Bagikan Berita Ini

0 Response to "간호인력 정원기준 미달 의료기관, 명단공개 추진 - 청년의사"

Post a Comment

Powered by Blogger.